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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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의 '햇반 백미'가 북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류 열풍으로 한국 식당이 늘고 한국식 쌀밥이 건강한 탄수화물이라는 인식이 확산한 결과로 풀이된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북미지역에 수출한 햇반 백미 매출이 약 16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0.6% 늘었다고 23일 밝혔다. 2년 전인 2021년보다 2배 증가한 수치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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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 백미는 북미에서 '비비고 찰진밥'(bibigo Sticky Rice)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CJ제일제당은 상온 가공밥으로 백미밥과 잡곡밥 등을 수출하는데 백미밥은 상온 가공밥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상품이다.

가공밥은 CJ제일제당의 7대 글로벌 전략 제품 중 하나다. 핵심시장인 북미에서는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채널에 입점했다.

CJ제일제당이 북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즉석밥 취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라이스볼(rice bowl)을 먹을 때 흰 밥을 토핑으로 올리거나 섞어서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기 생선 두부 등 단백질 음식을 먹을 때 사이드 디쉬(side dish)로 활용하기도 했다. 볶음밥을 할 때나 초밥 롤 브리또 등을 만들 때도 즉석밥을 활용했다.

현지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찰기가 없는 장립종 쌀에 익숙하다는 특성 상 북미 진출 초기에만 해도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최근 K-푸드 레스토랑이 많아지면서 소비자가 늘었다. 집에 밥솥이 없고 전자레인지 사용에 익숙한 현지 소비자들에게 즉석밥이 편의성을 제공했다는 설명이다. 유튜브에서 '햇반 백미 설명서'(bibigo white rice instructions) 등 제목으로 제품을 섭취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이들도 있다.

업계에서는 북미 가공밥 시장이 최근 3년간 평균 13% 성장해 현재는 약 1.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CJ제일제당의 지난해 북미 가공밥 전체 매출은 2021년 대비 1.8배 규모로 늘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P-Rice 담당은 "북미에서 백미 즉석밥 재구매 의사가 95%가 넘을 정도로 한국식 백미밥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고 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