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바 시게루 일본 내각의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그러나 이시바 총리가 지난 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지지율은 낮은 상태다.마이니치신문은 15∼16일 전국 성인 2043명(유효 응답자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시바 총리가 이끄는 내각의 지지율이 전월보다 2%포인트 상승한 30%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이 신문의 월례 조사에 따르면, 이시바 내각이 출범한 지난해 10월 지지율은 46%였으나 11월 31%로 급락한 뒤 12월 30%, 올해 1월 28%까지 하락세를 보였다. 이후 이번 조사에서 4개월 만에 소폭 반등한 것으로 분석됐다.교도통신이 15∼1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이시바 내각의 지지율은 39.6%로 전월보다 3.9%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교도통신 조사에서 지난 7일 열린 미·일 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50.1%였으며,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42.7%로 집계됐다.앞서 NHK가 정상회담 성과를 반영해 7∼9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는 이시바 내각 지지율이 44%로 나타나 전월 대비 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미국 국무부가 최근 홈페이지에서 '대만 독립 반대' 문구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최근 홈페이지의 '대만과의 관계에 관한 팩트시트' 자료를 업데이트하면서 "우리는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문구를 삭제했다.이와함께 대만이 미 국방부의 반도체 개발 프로젝트 등에 협력하고 있다는 문구를 추가했다.또 "적절한 국제기구의 가입을 포함한 대만의 의미 있는 참여를 지지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미 국무부는 "우리는 (중국과 대만) 어느 쪽에서든 현 상태를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것에 반대한다"며 "양안의 입장 차이는 강제성 없는 평화적인 방식으로 해결돼야 하며 양안의 주민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미국의 역대 행정부는 대만 문제와 관련해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해 왔는데 이 정책은 미국이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고, 중국이나 대만 어느 한쪽이 현 상황을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에 반대하며,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기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이런 정책의 뼈대를 이루는 문구를 일부 삭제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기 행정부가 대만에 대한 지지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지난 15일에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이 독일 뮌헨안보회의를 계기로 회담한 뒤 공동성명을 통해 "대만의 적절한 국제기구에의 의미 있는 참여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히기도 했다.또 10∼12일에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미 해군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4일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계획을 오는 4월 2일께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부가가치세를 매기는 나라는 미국에 관세를 매기는 것으로 여기겠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수입차 관세 도입 일정을 묻는 기자들에게 “4월 2일께”라고 답했다. 만우절인 4월 1일에 할 수 있지만 미신을 믿는 편이라 4월 2일에 할 계획이라고 재차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한 데 이어 자동차 관세 관련 일정을 구체적으로 얘기함에 따라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에 변수가 생겼다.4월 2일이 자동차 관세가 부과되는 시점인지, 아니면 이때 자동차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하겠다는 것인지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새로운 관세 부과를 예고할 때마다 즉각 시행하지 않고 일단 예고한 뒤 실제 부과까지 일정 기간을 뒀다는 점에서 후자에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크다.한국 자동차산업엔 비상이 걸렸다. 한국도 자동차 관세의 주요 타깃이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미국에 무관세로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자동차 관세가 부과되면 이런 상황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미국 시장에서 미국산 자동차에 비해 한국산 차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자동차 수십만 대가 매년 (미국에) 수입되는데, 이에 대한 추가 관세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 알루미늄에 일괄적으로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한 것처럼 모든 수입차에 똑같은